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행동 요령
추석 연휴를 앞두고 택배 배송 안내ㆍ가족을 사칭하여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 클릭을 유도하는 '보이스피싱/스미싱'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.
문자메시지 또는 SNS(카카오톡, 인스타 메신저 등)로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는 순간, 피싱 사이트 연결 및 '악성 앱' 설치로 개인정보 탈취ㆍ자금 편취 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<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행동 요령>
①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
② 전화, 문자로 대출 권유를 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하세요
③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 시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
④ 고금리 대출 먼저 받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은 보이스피싱 입니다.
⑤ 납치, 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하세요
⑥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 시 보이스피싱 입니다.
⑦ 가족 등 사칭하여 금전 요구 시 먼저 본인인지 확인하세요
⑧ 출처 불명 파일, 이메일, 문자, 링크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세요
⑨ 금융감독원 팝업창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시 100% 보이스피싱입니다.
⑩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으로 추가 피해를 방지하세요
<보이스피싱/스미싱 피해시 대처요령>
① 송금, 입금 금융회사 콜센터에 전화 → 계좌 지급정지 요청 및 피해구제신청 접수
② 경찰청(☎112), 금융감독원 콜센터(☎1332)에 전화 → 피해신고 및 피해금 환급 관련 상담
③ 개인정보 노출이 의심되는 경우 검색 포탈에 “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“ 검색 후 금융감독원 시스템에 등록